상단여백
HOME 사회
주승용 국회부의장,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초대 회장으로 선출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지난 3일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이하 “협의회”)의 제1차 총회 및 이사회가 주승용 국회부의장의 주도로 9월 3일(화) 국회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협의회는 아시아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시아 각국 국회의원이 모여 물 관리에 관련된 각국의 입법과 정책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찾아가기 위한 협의기구이다.

이번 제1차 총회 및 이사회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환영사 속에 주승용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14개국 30여명의 아시아 국회의원과 주한 외교단, 각국의 정부대표단 등 400명이 참여하여, 앞으로의 비전과 미션을 선포하고 협의회의 목표와 활동 방향을 담은 물 행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또한, 협의회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물 관리 협력기구인 아시아 물 위원회(AWC)와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협의회가 향후 물 관리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할 기초를 마련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협의회의 초대 회장으로, 네팔의 수렌드라 프라사드 판데이 의원과 파키스탄의 무하마드 아프잘 칸 단들라 의원, 감보디아의 쿠트 찬다라 의원이 부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재정관으로 선출됐다.

주승용 부의장은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가 아시아 대표 국회의원 기구로서 성장하고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입법과 정책 지원을 통해 물 부족, 홍수, 수질문제 등 다양한 물 문제로 고통 받는 아시아인의 물 복지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운 기자  ljwzooddy123@naver.com

<저작권자 © 여수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