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교육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미래 설계70년 전통, 3만1천여명 졸업생 배출
꿈을 설계하고 바른 인성 갖춘 유능한 기술인재 육성
학교탐방 - 여수공업고등학교
PREV
NEXT
  • 4
  • 4
  • 4
  • 4
여수공고 전경

70년 전통의 역사를 자랑하는 여수공업고등학교(교장 전용석)는 3만1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기술 명문 특성화고등학로서 ‘긍정에너지가 샘솟는 3P(personality-인성, Passion-열정, pleasure-즐거움) 교육’을 통해 꿈을 설계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유능한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 기술·기능 실력으로 전국을 넘어 세계 제패

여수공고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는 최우수기능학교에 주어지는 금탑과 동탑, 대통령표창 및 교기기장을 수상한 바 있다. 그리고 2001년부터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참가하여 지금까지 금 7, 은 1, 동 1, 우수 1을 획득했으며. 2003년 스위스 샹트갈렌 국제기능올림픽 대회에서 MVP를 수상했다.

올해 전남기능경기대회에서 종합 1위를 석권했고,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금 1, 은 2, 동 2, 우수 1, 장려 3으로 전국 259개 참여기관 중 7위를 차지하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사상 전남의 역대 최고 성적을 견인했다.

또한 금, 은을 수상한 2명의 학생은 2019년에 개최되는 ‘제45회 러시아 카잔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발전의 출전 자격을 획득했다.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입상한 여수공고 학생들

- 취업난을 뚫고 고졸취업 선도

매년 대기업, 여수국가산단, 공기업, 기술직 공무원, 강소기업 등에 질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 여수공고는 올해도 삼성전자 1명, 삼성중공업 2명, 한국조폐공사 1명. 아우스빌둥 9명(벤츠, BMW, 만트럭, 다임러트럭), 강소기업 41명 등 30여개 기업에 70여명의 학생들이 취업을 확정했다.

그리고 KT&G 4명, 한국전력KPS 6명, 기술직 공무원(강진군청) 1명, 강소기업 19명 등 30명의 학생들이 1,2차에 합격하여 최종면접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수의 졸업생들이 해마다 GS 칼텍스, LG 화학, NCC 등 여천공단에도 꾸준히 취업하고 있다. 우수한 취업 성과의 비결은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 공모사업 운영으로 교육의 질 높여

여러 공모사업으로 학생들의 인성 및 취업 역량을 높이고 교육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교육부 공모사업인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에 선정되어 머물고 싶은 행복공간 구축. 이웃과 함께하는 학교, 인성기초학력제고, 성공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 JOB’S 교육, 여수시 교육 경비 공모 사업 등에 선정되어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직무능력 배양을 극대화하고 있다.

- 미래 산업 분야인 드론과 3D 프린팅을 육성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드론과 3D 프린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드론은 드론 제작과 조정, 항공촬영 등을, 3D 프린팅은 창의적인 도면설계 및 작품제작 등의 기술을 배울 수 있어 학생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

드론 분야는 올해 ‘제40회 공군참모총장배 스페이스챌린지’ 공군참모총장상, ‘제18회 대한민국 청소년동아리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제3회 대한민국 드론산업 민간기능경기대회’ 고용노동부장관상 등을 다수 수상했으며 지난 2017년도에도 드론 분야에서 여성가족부장관상, 교육부장관상, 고용노동부장관상, 공군참모총장상 등을 다수 수상한 바 있다.

또한 3D 프린팅 분야에서도 ‘2018 3D 프린팅 디자인 경진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국회의원상을 수상하여 미래 산업 분야에서의 뛰어난 실력을 전국에 과시했다.

모의면접에 참여한 여수공고 학생들

- 특기·적성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서다

특기·적성 분야로 씨름부와 관악합주부를 육성하고 있다.

씨름부는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지난 2017년에는 ‘제98회 전국체육대회’ 금 3, 은 2를 비롯하여 여러 전국씨름대회에서 단체전 우승 4회 등 다수 수상했다. 올해에도 ‘제99회 전국체육대회’ 은 1, ‘제15회 학산배전국장사씨름대회’ 단체전 우승, 개인전 은 2 획득 등 다수 수상하여 전국 씨름 명문고로 우뚝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관악합주부는 ‘대한민국 관악 경연대회’ 금상을 2회, ‘호남예술제’ 최고상 6회를 수상했고, ‘여수마칭페스티벌’ 주관 악대로 활약하고 있으며 ‘여수거북선축제’, ‘여수시민체육대회’ 등 여러 행사 지원을 통해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활발한 동아리 활동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신장하고 인성을 함양하는 인성동아리들을 운영하고 있다.

커피기술을 익히는 ‘바리스타’, 화초를 가꿔 학교 미화 활동을 하는 ‘플라워가디언즈’, 바느질과 뜨개질로 목도리 및 인형을 만들어 기부하는 ‘아이미싱유’, 쿠키를 만들어 이웃과 함께 나누는 ‘쿠키클래스’, 어쿠스틱 악기 합주로 등굣길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나도킹’, 오토마타 키트로 자신만의 장난감을 만드는 ‘상상공작소’, 글쓰기 및 미술작품 완성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미술테라피’ 등의 활동으로 학생들의 특기, 인성, 협동심을 키우고 학교생활의 활력을 주고 있다.

- 재능기부 활동으로 지역사회와 동행

여수공고는 관내 청소년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3D 프린팅 체험활동’과 ‘드론 체험활동’, 학생들이 지역사회 소외 계층을 방문하여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고 노후화된 전기시설의 안전을 점검하는 ‘전기 재능 기부’, 지역민들에게 자동차 구조와 관리 및 정비에 대한 교육을 하는 ‘자동차 정비 무료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어려운 지역주민들에게 연탄을 배달하는 ‘사랑의 연탄배달’도 12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이처럼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너지를 만들고 있다.

전용석 교장

전용석 교장은 “우리학교는 미래를 설계하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기술 인재 육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맞춤형 진로 탐색과 취업역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과 품성 함양에 힘쓰고 있다."며,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전교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심경택 기자  shimkt7@hanmail.net

<저작권자 © 여수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경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